빅데이터의 의미와 활용성
최근에 4차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와 같은 여러가지 새로운 기술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은 데이터 전쟁에 대해서 뛰어 들어서 데이터를 수집을 하는데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당연스럽게 빅데이터에 대해서 많은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양의 데이터는 기업입장에서 보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거나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잘못을 분석하고 개선을 하고 발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 보면 데이터를 수집을 해서 경쟁업체와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빅데이터가 더더욱 필요한 존재입니다. 오늘은 이런 빅데이터의 의미와 빅데이터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빅데이터의 의미
빅데이터는 BigData 영어로 이렇게 쓰고 말그대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말합니다. 정보화 사회로 가면서 인터넷이 전세계로 보급되면서 사람들은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소통을 하게 되면서 점점 검색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면서 자연스럽게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많이 하게 되면서 기업은 이런 포털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어떤 데이터를 찾는지 통계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컴퓨터로만 검색을 하게 되었지만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사람들은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더 많은 데이터를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란 거대한 규모(volume), 빠른 속도(velocity), 높은 다양성(variety)을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입니다. 이를 3V라고도 합니다.
과연 이런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만으로 빅데이터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먹는 밥이나 카페에서도 먹는 음식으로만으로 충분히 데이터가 모이기도 하고 예를 들어서 한 기업을 소개하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체인점을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도 많은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스타벅스는 드라이브 스루로 통해서 차량에 대한 데이터 그리고 커피를 결제하면서 커피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그 밖에도 어떤 카드로 사람들이 많이 결제를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 결제 되는 카드가 또 카드사와 계약을 해서 제휴를 맺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타벅스가 단순히 커피만 파는 회사가 아니라는 것을 이런 점에서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
위의 예시는 세계적인 기업인 스타벅스입니다. 이처럼 사람들이 구매를 하고 하면 어떤 상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지 회사는 분석을 할 수 있고 만약에 신메뉴가 나오게 되면 작년의 데이터 기반으로 재출시를 하거나 아니면 작년과 비슷한 느낌으로 신메뉴를 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래서 세계적으로 보면 그냥 상품만 파는 전쟁이 아니라 데이터 전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내 정보가 기업으로 새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소비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빅데이터의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빅데이터의 영향
빅데이터의 영향은 사실 어마합니다. 우선 SNS, 동양상 공유 사이트, 인터넷쇼핑몰 등을 사용할 때 맞춤광고로 상품을 추천을 받은 경험을 한번씩 해보셨을 것입니다. 실제로 내가 보았던 정보들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분석해서 맞춤형 정보를 제공을 하는 일이 빅데이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기업에서는 마케팅의 한 전략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그리고 빅데이터를 통해서 자연재해나 교통량등을 예측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을 하는데 쓰이기도 하고 인공지능, 의료 교육 등의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을 해서 우리가 정보를 더 쉽고 간편하게 얻을 수 있는 빅데이터가 과연 좋은 영향만 주는 것만은 아닙니다. 빅데이터도 충분히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해결을 해야 되는 문제점으로 바로 사생활 침해나 보안 문제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매일매일 수많은 정보를 만들어내고 그런 정보를 데이터로 만들어서 저장을 하고 집합을 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를 다르게 본다면 개개인의 정보가 쉽게 노출이 되고 실제로 기업들은 이런 정보를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바이러스 공격으로 이런 정보가 잘못 유출이 되너간 잘못된 방향으로 사용한다면 충분히 사생활문제를 이르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의 활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빅데이터의 활용성
빅데이터란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과 방법론을 말합니다. 빅데이터의 활용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빅데이터는 고객의 행동 패턴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맞춤형 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빅데이터는 사회적 문제나 현상을 파악하고 예측하며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빅데이터는 코로나19의 확산 경로와 방지 대책을 분석하고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는 산업 혁신과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빅데이터는 스마트 팩토리에서 생산 과정과 품질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빅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그 가치와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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