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PER, EPS 주식에서 많이 쓰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로미쓰 2022. 10. 22.

1) 주식 용어 중 EPS, PER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인 용어도 모르고 단지 다른 사람의 추천으로 주식을 사거나 감으로 종목 선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주식으로 이익을 얻기보단 물리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왕 주식할 것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게 더 좋기 때문에 주식을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기본적인 주식 용어에 대해서 정리를 하겠습니다. 우선 EPS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주식을 나타내주는 이미지
주식을 나타내주는 이미지

 

2. EPS, PER의 의미

1)EPS의 의미

  EPS(Earning Per Share)= 주가 순이익을 말하고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면 만약에 어떤 회사의 주식 1주가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판단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혼돈될 수 있는 게 있지만 1주당 실제 주식 가격이 만원이라고 해도 가치가 만원은 아닙니다. 만약에 기업의 순이익이 10,000원이고 총 발행 주식수가 100주라면 EPS는 10,000/100=100원이 됩니다. 또한 만약에 주식의 가치가 높다고 해도 발행된 주식수가 많게 된다면 EPS는 자동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2)PER의 의미

PER는 EPS를 주시 가격으로 나눈 것입니다. 만약에 모 기업이 EPS가 100원이고 주가가 500원 이면 PER는 5배가 됩니다. 이 말은 가치는 100원인데 주식 시장에서 500원에 거래되고 있으니까, 5배 높게 평가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다른 회사랑 PER를 비교하게 되면 더 낮게 측정된 경우 향후 주가가 높다고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PER 10배가 평균으로 보고 있고 이보다 높은 경우 고평가 받고 있다 낮은 경우는 저평가를 받고 있다고 많이 분석하게 됩니다. 

 

3. 마무리

 오늘은 PER, EPS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PER과 EPS는 많이는 들어봤지만 실제로 용어를 정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둘 관계는 서로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더욱 어려울실 것입니다. 그래도 이런 용어를 하나씩 정리를 하게 되면 주식투자를 할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용어들을 앞으로 하나씩 정리를 하면서 주식 투자를 할때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