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아르바이트 바이블 1탄
1. 꼭 제시간에 출근
1) 도착하자마자
편의점 아르바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시간에 출근을 하는 것입니다. 편의점 알바는 많이 해봤지만 가끔 후 근무자가 늦게 오면 많이 화가 나고 짜증이 나게 됩니다 저는 CU편의점에서 주말 야간을 했었지만 다음번 근무자가 30분 늦게 온 적도 있었습니다. 편의점 알바를 하고 싶은 분들은 10분 전에는 도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지 인수인계할 시간도 충분합니다. 출근해서 짐을 내려놓고 편의점 유니폼을 입습니다.
2) 인수인계
제가 아르바이트한 편의점에는 포스기가 두대가 있습니다.(지점마다 1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인수인계 버튼을 누르게 되면 돈이 나오고 근무자 번호를 입력하게 되는데 점주님이나 점장님께서 근무자 번호를 만들어 주시면 그 번호를 누르게 되면 돈을 세서 번호를 입력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0원이 돼야지 정상입니다 만약에 -금액이 나오게 된다면 전 근무자가 메워야 되고 +가 나오게 된다면 돈을 빼서 남는 돈을 넣는 곳에 보관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점포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즉석복권도 세서 개수도 확인을 잘해야 되고 문화상품권도 확인을 잘해야 합니다.
2. 검수와 폐기
1) 폐기
저는 야간 알바이기 때문에 도착해서 인수인계한 후에 햄버거, 샌드위치 뒤에 보면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는데 22:00으로 되어있는 상품을 빼야 됩니다. 제가 22:00부터 근무를 해서 당일 22:00 상품이 있는지 디저트 코너나 햄버거 샌드위치를 잘 확인을 해서 폐기를 빼게 됩니다 폐기는 포스 기를 보면서 x모드로 돌려서 폐기 등록을 눌러서 폐기를 빼고 영수증이 나오게 되는데 영수증은 따로 잘 보관을 하면 됩니다. 만약에 폐기를 잘 안 한 상품은 포스기로 찍었을 때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이라고 경고창이 나오게 됩니다. 당황하지 말고 고객님에게 이 상품은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이라고 잘 설명드리면 됩니다. 폐기를 빼고 X모드에서 op모드로 꼭 돌려야됩니다. 그리고 폐기를 해서 먹을 수 있는 상품이 있고 아닌 상품은 폐기를 찍었을때 반품 가능한 상품이라고 나오는데 그런 경우는 취소를 누르게 되고 공산품 보관하는데 잘 넣어놓으면 됩니다. 폐기는 am 2:00에 줄김밥, 도시락, 삼각김밥 폐기가 있고, 00:00시가 되면 당일 유제품을 폐기를 해주면 됩니다.
2) 검수하기
출근을 하면 검수할 상품이 먼저 오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먼저 와있습니다(점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물건이 늦게 오면 검수 표가 같이 오면 검수표 바코드를 찍어서 영수증을 잘 붙여서 볼펜을 들고 하나하나 세서 검수를 합니다. 야간 알바는 유제품이나 안주류가 들어오게 됩나다. 우선순위는 삼각김밥, 도시락, 줄김밥, 샌드위치, 햄버거를 우선 검수해서 올리고 그다음에는 유제품을 검수해서 올리게 됩니다. 하나하나 체크하고 하는 것이 처음에는 귀찮지만 나중에는 위에만 보고 충분히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검수만 하는 게 아니라 중간중간에 상품도 메워야 되고 고객 응대도 하면서 검수를 해야 됩니다. 유제품까지 검수를 하게 되면 빵류를 검수를 하고 바구니는 정리해서 점포 앞에 뒤집어 놓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