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오의 제국 이집트의 몰락
1. 이집트의 상황
최근에 이집트의 환율이 하루 만에 14프로가 올라가는 기적이 이루어 졌습니다. 올해 3월과 10월에 점프를 하면서 이집트 경제는 80년 만의 최악의 경제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또한 이집트는 외화 부족으로 IMF에 30억달러 금융구제를 신청을 했습니다. 모든 경제지표가 최악을 찍게 되고 있습니다.
2. 이집트의 인플레이션
이집트의 모든 지표가 안 좋지만 그중에서 인플레이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인플레이션의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이집트의 인플레이션은 계속 우상향 차트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집트는 올해 1월에 발표된 인플레이션율이 6.3%로 시작되었지만 올해 9월에 발표된 인플레이션율이 18%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또한 이집트내에서 식량 가격 상승이 대박입니다.
-식품 및 음료 가격 : 38.1%
-일부 식료품 가격 : 66%
-비료가격 : 50%
-상하수도 요금 :40%
이집트의 인플레이션이 심각해서 기준금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집트가 우선 인플레이션이 높아서 기준금리가 올해 1월에 8%로부터 시작했지만 10월에 13.25%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이집트의 인플레이션과 상황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봤는데 이집트가 왜 경제 위기를 겪게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이집트가 경제 위기가 오게 된 이유
코로나 19사태가 전 세계를 강타하게 되면서 이집트도 역시 강력한 직격탄을 맞게 되는데 바로 이집트가 외화를 벌 수 있는 방법이 관광밖에 없습니다. 또한 관광산업이 이집트 경제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GDP의 12%를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국제관광수입이 총 130억 달러였습니다. 코로나의 직격탄을 맞은 이집트는 2020년 이 수익이 약 70% 이상 줄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집트라는 나라의 경제 체력이 너무 약하기도 합니다. 사막도 많고 수출품도 없고 달러를 모을 재간이 없습니다. 또한 산업구조도 엉망입니다. 또한 먹거리 산업도 없습니다. 이런 국가들은 최근에 파산하고 위기가 오는 나라들의 공통적인 특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관광에만 의존을 하고 있는 나라들은 다 경제가 엉망이 되고 이집트는 코로나 타격이 좀 많이 심해서 2020년 80억 달러의 IMF 금융 구조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집트에 많이 놀러가는 나라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입니다. 우크라이나의 관광 비율이 3%이고 총 관광수익은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2015년도 기준으로 이집트에 찾아온 방문객은 약 350만명이나 됩니다. 전체 이집트의 관광객의 33%라는 큰 비중입니다. 그렇지만 이집트는 IMF에서 돈을 빌려서 버텼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두 나라 간의 전쟁이 터지면서 이집트는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게 되었고 식량이 부족한 이집트는 세계 최대의 밀 수입국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집트가 곡물을 수입하는 나라들이 대부분 우크라이나 혹은 러시아입니다. 이집트의 공급량의 80%가 러시아 아니면 우크라이나입니다. 이렇게 코로나 때문에 강타 한번 전쟁으로 인해서 강타 한번 이집트는 그래서 경제 위기 직전입니다.
4.IMF의 경고
IMF에서 이집트에서 경고를 하게 됩니다. 이집트는 달러가 모자라서 터지는 외환위기도 문제고, 부채는 못 갚아 터지는 디폴트 사태까지 조심하라고 이집트 외환위기가 코앞까지 왔다고 느끼는것이 이집트 외환보유고가 텅텅 비어 있습니다. 이집트의 외환 보유고는 2022년 10월 330억 달러 수준으로 지금 달러가 절실한 수준입니다. 또한 국가 부채가 1500억 달러 수준이라서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IMF에 대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5.마무리
오늘은 파라오의 제국이었던 이집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이집트는 현재 외환위기에 디폴트까지 동시에 터질 수 있는 경제적으로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집트가 현 상황에서 잘 해결해서 잘 풀어가게 되면 최악의 상황은 피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파라오의 나라 피라미드의 나라인 이집트가 다시 부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