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일용직 아르바이트가 처음이신 분들은 한번씩 꼭 보세요
1. 센터마다 너무 다르다.
우선 쿠팡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이커머스 시장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쿠팡 어플을 이용해서 한 번씩은 주문을 한 번씩은 해 보실 정도로 매우 큰 센터입니다. 센터도 종류도 매우 많고 매우 다양합니다. 저도 쿠팡 물류 알바를 몇 번을 해봤지만 센터를 몇 군대에서 일을 해봤지만 분위기가 매우 달랐습니다. 어떤 센터는 가족 같은 분위기이지만 어떤 센터는 군대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그리고 폰을 못 들고 가는 센터가 있고 폰을 들고 현장에 갈 수 있는 센터도 있습니다. 어차피 일을 일을 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 가는 거라면 센터나 분위기를 신경 쓰지 말고 집 근처에 셔틀이 있는지 없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집 근처에 셔틀이 있고 없고 가 차이가 큽니다. 오전 조일 때는 출근할 때 30분 빨리 일어나고 30분 늦게 일어나고 몸의 피로도가 매우 다르고 오 호 조 일 경우에는 퇴근 후에 집 가는 것이 큰 문제이며 대중교통도 택시만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셔틀 노선을 꼭 확인하시고 근무를 신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알바몬이나 알바천국에서 쿠팡 센터를 검색을 하실 때 강도를 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량이 많은 센터면 강도가 세서 하루만 일해도 지치게 되지만 물량이 적은 센터는 처음 물류센터를 경험하실 때보다는 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2. 근무 신청
쿠팡에서 알바를 하실 때 전에 알바를 하신 센터에서 일한지 2주 이상 되어야지 센터를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고양1센터에서 알바를 하고 인천센터에서 알바를 하고 싶다면 고양센터에서 일하고 나서 2주 정도 지나면 인천센터에서 근무가 가능합니다. 처음 알바를 시작하면 알바몬에서 생년월일, 노선, 이름, 성별 등등 문자로 한번 보내면 문자 메시지가 오게 됩니다. 문자메시지를 한번 보시고 쿠펀치 링크를 주게 되면 쿠폰 치를 깔아서 근무 신청을 하면 됩니다. 쿠펀치치로 근무 신청 시 날짜와 원하는 근무 공정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HUB: 말그래도 허브 팔레트 깔고 랩 감고 하는 곳 모든 센터들 1층에 있음
OB: 출고공정 집 품을 해서 포장을 해서 레일에 태우는 공정
IB: 입고 공정 물건이 들어오면 집 품을 할 수 있도록 물건을 배치하는 공정
ICQA:물류센터에서 제품 재고 파악 수량새기도하고 취소된 제품 원상태로 제품 가져두기 검수등 업무 하는 공정
지게차: OB IB HUB 전부 다 있고 지게차 자격증이 있어야지 가능한 공정
이렇게 여러 공정 중에서 본인이 맞는 공정을 신청을 하면 카톡으로 확정 문자가 오게 됩니다. 근무 확정을 받게 되면 근무에 나가게 되면 됩니다.
3. 센터신규일때
셔틀을 타고 체온을 측정하고 센터마다 인접 보도장에서 쿠펀치에서 쿠팡 센터 wifi를 연결을 해서 근무 신청을 하게 되면 출근합니다라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원 바코드라고 바코드 스티커를 발급받게 되는데 센터마다 다르지만 다음날 또 일할 때 발급을 해주는 곳이 있고 아닌 곳이 있어서 관리하시는 직원 말씀만 잘 따르면 됩니다. 원 바코드가 있으면 그것으로 PDA를 한 번에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 센터 신규일 때 HR(인사) 직원분이 오셔서 교육을 하게 됩니다. 그냥 교육을 보면서 따라 하면 됩니다. 교육을 받고 현장에 투입을 해서 일을 하게 되면 됩니다. 현장에 투입을 해서 일을 하고 식사를 하고 시간만 잘 지키고 하면 됩니다. 신규면 그날 하루는 시간이 매우 빠르게 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쿠팡도 신선센터가 있고 일반센터가 있습니다.
신선센터는 쿠팡 프레쉬라고 해서 냉장센터입니다. 쉽게 말해서 식품 센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건 무게가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일반센터는 상온센터라고 해서 여러 가지 물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무겁습니다.
그리고 조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오후 조 중간조 심야 조 이것도 센터마다 차이가 있고 하니까 꼭 확인하셔서 근무를 신청하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4. 근무 끝나고 퇴근할 때
근무 끝나고 퇴근을 할 때도 쿠펀치를 찍게 됩니다. 쿠펀치를 퇴근합니다.를 꼭 찍으셔야지 다음날 돈이 입금이 됩니다. 만약에 안찍으면 금액이 누락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무리 퇴근하는 시간이라고 해서 설레서 쿠펀치를 안찍게 되면 나중에 후회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쿠펀치 찍고 짐 챙겨서 셔틀을 타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