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로보어드바이저의 의미와 운용방식

로미쓰 2023. 3. 20.

로보 어드바이저는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 기술을 이용하여 투자 조언을 제공하는 자동화된 투자 서비스입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개인 투자자에게 저렴하고 효율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을 지원하며, 전문적인 투자 관리와 관련된 노하우를 활용하여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투자자의 투자목표와 위험 성향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투자 전략을 수립합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자산배분, 자산관리, 리밸런싱 등의 투자 관리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며, 매수/매도 결정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수행됩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전문적인 투자 자문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교하여 저렴한 수수료와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므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보 어드바이저는 온라인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365일 언제든지 투자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큰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미래형 로봇
로봇어드바이져를 설명할 수 있는 로봇

 

1. 로보 어드바이저의 의미와 특징

로보 어드바이저는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투자 조언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성향을 입력하면, 로보 어드바이저는 이를 분석하여 최적의 포트폴리오 구성 및 매수/매도 결정을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개인 투자자들은 전문적인 투자 지식이 없어도 저렴하게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으며, 로보 어드바이저는 높은 수익률과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온라인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투자 상황을 24시간 365일 모니터링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의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로보 어드바이저 의미와  생겨난 이유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을 뜻하는 로보(Robo)와 조문 또는 자문을 뜻하는 어드바이저(Advisor)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로봇이 자문을 한다는 뜻을 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로보 어드바이저가 활용되지만 금융투자 부분이어서 활발하게 서비스를 제공되고 있어 로보 어드바이저는 주식 용어로도 쓰입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생겨나게 된 이유는 고액 투자자들만 대상으로 하는 투자 전문 업계에 소액 투자자들도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데 , 종목 추천 알고리즘과 앱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수료가 높은 자문 인력이 아닌 로봇이 자문을 해주기 위함으로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에 잘 만들어진 알고리즘인 경우 기존 5천만 원부터 1억 원 이상 투자금만 관리하는 제도권 금융 서비스에서 적게는 몇 십만 원 정도 투자금만 있어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로봇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적게는 100부터 투자가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400~500 정도 투자금이 있어야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많은 로봇어드바이저가 국내 증시나 펀드로 운영하지만, 서비스 운영이나 투자 운용에 용이한 미국 ETF를 활용하고 있어 서학 개미분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보어드바이저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로보 어드바이저의 특징

로보 어드바이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화된 투자 서비스: 로보 어드바이저는 기계 학습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매수/매도 결정을 내립니다.
개인 맞춤형 투자 조언: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목표와 위험 성향에 맞게 최적의 투자 전략을 수립하여 개인 맞춤형 투자 조언을 제공합니다.
낮은 수수료: 로보 어드바이저는 인적 자원과 부동산 등 추가 비용이 없기 때문에 전문적인 투자 자문 업체에 비해 낮은 수수료를 제공합니다.
저렴한 최소 투자 금액: 전문적인 투자 자문 업체는 대부분 높은 최소 투자 금액을 요구하지만, 로보 어드바이저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최소 투자 금액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쉬운 이용: 온라인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회원 가입과 투자 목표 및 위험 성향 입력만으로도 투자 시작이 가능합니다. 투명한 투자 정보 제공: 로보 어드바이저는 투자 상황에 대한 투명한 정보 제공을 통해 투자자들의 신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모니터링: 로보 어드바이저는 24시간 365일 투자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투자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언제든지 투자 상황을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보 어드바이저의 장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 로보 어드바이저 장점

로보 어드바이저의 장점은 다음 내용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전문적인 투자 자문 없이도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구성 가능: 로보 어드바이저는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목표와 위험 성향에 맞게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줍니다. 이를 통해 개인 투자자들은 전문적인 투자 지식 없이도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낮은 수수료: 로보 어드바이저는 인적 자원과 부동산 등 추가 비용이 없기 때문에 전문적인 투자 자문 업체에 비해 낮은 수수료를 제공합니다.
저렴한 최소 투자 금액: 로보 어드바이저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최소 투자 금액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나 소액 투자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투자: 로보 어드바이저는 기계 학습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매수/매도 결정을 내립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투자 조언: 로보 어드바이저는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목표와 위험 성향에 맞게 최적의 투자 전략을 수립하여 개인 맞춤형 투자 조언을 제공합니다.
쉬운 이용: 로보 어드바이저는 온라인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회원 가입과 투자 목표 및 위험 성향 입력만으로도 투자 시작이 가능합니다.
투명한 투자 정보 제공: 로보 어드바이저는 투자 상황에 대한 투명한 정보 제공을 통해 투자자들의 신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모니터링:
로보 어드바이저는 24시간 365일 투자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투자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언제든지 투자 상황을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보 어드바이저의 검증과 운용정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로보어드바이저의 검증과 운용정보

 1) 검증

로보 어드바이저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스콤에서 감독 관리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의 통과가 필수입니다. 운용 심사와 시스템 보안 관련으로 두 가지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고 , 기간은 시기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9~12개월 정도라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두 심사를 통과해도 추천 알고리즘이 검증되었기보단 알고리즘 유효성, 즉 사람이 개입 없이 로봇이 정상적으로 추천하고 보안 이슈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수익성은 보장하기는 실제로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로보 어드바이저에는 사람이 개입을 해서 거짓된 정보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투자자 입장에서 잘 판단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운용정보

 로보 어드바이저의 운용정보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RA테스트베드라고 검색을 해서 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투명한 정보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운영정보의 메뉴에 들어가게 되면 자산별, 유형별, 서비스 제공 업종별로 상세하게 검색을 할 수 있고 업체명이나 알고리즘 명으로도 검색을 할 수 있으며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 가입 전에 꼭 확인을 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운용정보에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R*,R+, R! 등 여러 가지 그룹으로 나눠어져 있습니다. 

R*: 상용 서비스가 가능
R+: 심사 중 또는 운용 심사만 통과함
R!: 주의가 필요한 알고리즘

이렇게 분류가 되어있는 곳에 +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기업들이 알고리즘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렇게 투자를 하고 싶다면 기업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마무리

 오늘은 투자나 주식에서 쓰는 용어 중 로보 어드바이저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투자자들이 입장에서 알고리즘의 정보를 알고 투자를 해서 고민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좋지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말을 모두 다 믿긴 어렵다고 봅니다.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곳에서 거짓된 정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이 잘 판단을 해서 활용만 잘한다면 충분히 활용을 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확신합니다. 그렇지만 로봇어드바이저도 100% 신뢰하는 것보단 판단을 잘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좀 더 올바른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