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원두를 잘 선택하는 방법

로미쓰 2022. 11. 23.

 집에서 홈카페를 할 때 물론 인스턴트 가루 커피를 이용하거나 아니면 간단하게 캡슐커피를 이용을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반면에 홀빈 원두를 이용을 해서 커피를 내리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 분쇄형 원두를 사시는 분들이 많을 수도 있는데 분쇄형 원두보다 홀빈만의 장점이 확실하게 있습니다. 우선 먼저 홀빈 원두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원두
커피 원두

 

1. 홀빈 원두의 장점

 우선 홀빈원두는 분쇄되기 이전의 원두로 홀빈 원두로 이용해서 커피를 내리는 경우에는 좋은 점들이 있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쌀을 살 때 바로 껍질을 벗긴 쌀을 바로 사는 듯한 느낌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벗긴 쌀은 언제 껍질을 벗겼는지 잘 모르지만 구입한 날에 바로 벗기면 좀 더 신선한 쌀밥을 짓을 수 있습니다. 

1) 맛이 변화가 없다
2) 신선하다
3) 내가 원하는 커피로 커스튬 할 수 있다.

 커피머신마다 또한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에 따라서 홀빈 원두를 다르게 분쇄를 해야 해서 좀 더 커피 향을 느끼기에 매우 좋은 방식입니다.  

 

2. 홀빈 원두를 보관할때 주의 사항

 홀빈원두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해야 하는 점은 바로 로스팅한 날짜입니다. 로스팅한 지 오래되면 커피 향이 기본적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홀빈 원두를 선택을 할 때 로스팅한 날짜를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또한 보관하는 방법도 중요한데 홀빈 원두를 구매를 하면 대부분 팩으로 구매를 하는데 이용을 하고 나서 최대한 커피를 잘 봉해서 산소가 들어가지 않도록 보관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게 귀찮다면 진공처리 가능한 보관용 용기를 구매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특성상 대부분의 집이 보일러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홀빈 원두를 보관할 때 바닥 쪽보단 위에다가 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홀빈 원두를 선택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홀빈 원두를 선택하는 방법

  선택할때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바로 로스팅 한 날짜입니다. 대부분 카페에서 쓰는 로스팅된 홀빈은 로스팅하고 7일 이내의 원두를 사용합니다. 마트에서 구매를 할 때 로스팅된 시간을 잘 확인을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입맛이 다르기 때문에 산미나 향이나 이런 것도 꼼꼼히 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커피 용도를 드립 커피로 만들 것인지도 에스프레소로 내려서 아메리카노 라테를 만들 것인지도 확인을 하시는 것도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고급 커피 원두는 마트보단 인터넷 주문으로 사는 것이 훨씬 싼 경우가 많습니다. 드립 커피로 내릴 경우에는 좀 더 굵게 홀빈을 분쇄를 하는 것이 좋고 에스프레소로 내릴 경우에는 좀 더 많이 분쇄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