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경제

아이폰 애플페이 사용방법

로미쓰 2022. 11. 11.

 애플 페이라는 말은 한 번씩 들어는 봤을 텐데 최근에 현대에서 11월 30일에 이용약관이 노출이 됐다 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오늘은 애플페이에 대한 글을 한번 다뤄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선 애플 페이는 2014년 10월 20일 미국에서 정식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해외 여러나라들에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고 전 세계 70개의 국가에서 현재 애플 페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아직 미정이라서 루머만 돌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유력한 루머는 11월 30일에 몇몇 매장에서 시험운행만 하고 12월 부터 서비스를 실시할 가능성이 높다는 루머가 가장 유력합니다.  또한 카드사는 현대카드만 독점 계약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애플페이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애플페이 지원 OS

 우선 애플페이는 애플에서 지원하는 페이 서비스로 당연히 ios에서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애플 페이가 한국에 출시가 된다면 아이폰이나 맥북 애플 워치에서 사용이 가능한 페이 시스템입니다. 또한 아이폰을 쓰시는 분들은 애플월렛이라는 어플을 한 번씩 보셨을 텐데 거기서 애플 페이 카드를 등록을 해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현재 기준 최신 버전인 IOS 16.1.1로 업데이트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ios 업데이트
ios업데이트

 또한 아이폰 기준으로 ios로 말씀 드린 것이지만 맥 os나 아이패드 os나 애플 워치 os도 전부 호환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우리나라 애플 페이 등록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 애플페이의 등록 방법

 아이폰을 쓰시거나 애플 제품에 흥미를 가지신 분들은 ios 16 업데이트 이후에 apple pay 활성화 메시지 박스가 출력되고 지갑웹에서도 활성화 카드가 표시된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단순 오류라고 생각했지만 계속 업데이트가 됐는데도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아마도 점점 애플 페이가 한국에 서비스를 출시할 가능성이 많아진 증거입니다. 다만 거기서 지금은 플러스 버튼을 누르게 되면 오류라고 나오게 되지만 지금부터는 서비스가 정식으로 출시됐을 때 가정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애플 월렛의 모습
에플 월렛의 모습

 월렛앱에 들어가서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애플 신용 페이/ 직불 카드 등록 안내에 따라서 원하는 카드를 등록을 하게 됩니다. 이때 카드번호랑  cvc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애플 페이를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3.애플페이 사용 방법

 지금부터는 아이폰으로 애플 페이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아이폰 홈 버튼을 두 번 연속으로 누르게 되면 NFC 단말기에 아이폰을 살짝 가까이 되면 결제가 되고 애플 페이에 실시간으로 내역이 조회가 됩니다. 

 

NFC 모습
NFC의 모습

-NFC란 10m 이내의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기술을 의미합니다. 

 

 만약에 애플페이가 한국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면 현대카드 독점 계약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애플 페이를 사용을 할 수 있는 가맹점은 위의 사진처럼 NFC 기능이 있는 가맹점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4. 정식 서비스를 실시하면 사용 가능한 가맹점

 우선 개인 가맹점에서는 기본적으로 NFC 단말기가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총 60개의 업체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브랜드만 소개해보겠습니다. 

 

1) 편의점과 대형마트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홈플러스(홈플러스 익스프레스)
2) 패스트푸드와  요식업
맥도널드,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크리스피, 투썸플레이스, 폴 바셋, 스타벅스
3) 쇼핑 분야
에잇 세컨즈, H&M, 라인 프렌즈샵, 교보문고

5. 루머만 돌았던 애플 페이가 한국 상륙이 어려운 이유

 애플 페이의 대한 루머는 매년 돌았고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애플 커뮤니티 카페에서 애플 페이가 한국에 상륙이 빠를까 아니면 아니면 남북한 통일이 빠를까 이런말이 돌정도로 애플페이라는 서비스는 영원히 한국에 출시가 되지 않을 서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 상황이고 아마 정식으로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면 제일 먼저 애플 홈페이지에 나오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해봅니다. 

 

 애플페이가 한국 서비스하기 어려운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NFC 신규 단말기 설치비용 문제
- 높은 애플 페이 수수료 문제: 1%~2%

 

 우선 단말기 설치 비용이 문제였습니다. 당연히 애플 측에서는 단말기를 보급을 해주지 않기도 하고 애플에서 카드사나 가맹점에서 요구를 하게 되지만 이것이 쉽지 않고 또한 그동안 한국의 금융 시장이 매우 폐쇄적이었지만 지금은 NFC 단말기가 조금씩 도입이 되고 있고 삼성 페이도 최근에는 NFC 결제 방식을 이용해서 결제를 한다고 선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수수료 문제도 현대에서 승부수를 둔 것 같습니다. 현대카드는 다른 카드업체 경쟁을 위해서라도 애플 페이와 이번에 독점개약을 하게 됩니다. 애플페이와 독점계약을 하면서 현대 카드 점유율을 올리게 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