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점유율의 의미와 중요성
1. 뉴스에서 자주 나오는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이라는 표현은 뉴스에서 많이 나오는 표현입니다. 특히 기업들이 점유율이라는 표현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데 기업들의 시장에서 평가를 반영한다고 생각하며 점유율 저하가 금융기관의 경계를 초래하며 경영자의 지위를 약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점유율은 기업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하 나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점유율에 대해서 많이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새로운 상품이 나오는 경우 경쟁하는 기업은 어떤 상품이 나오는 지에 대해서 주목을 하는 이유 또한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중요시 생각하는 척도입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a기업과 b기업이 성능이 비슷한 제품이 나왔을 경우 b기업이 더 저렴하다면 굳이 a기업 상품을 살 필요가 없어집니다. 또한 뉴스에서 시장점유율이라는 표현이 나오고 분기별 실적이 낮게 나오는 상품을 살 이유는 사라집니다. 시장 점유율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시장 점유율의 의미와 중요성
1)시장 점유율의 정의
시장점유율은 경쟁 시장에서 어떠한 상품 총 판매량 가운데 한 기업의 상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게 됩니다. 특정 산업에서 선철 등의 제품 시장에서 취급되는 전 거래량 중에서 한 기업이 정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시장점유율의 다른 말로는 마켓셰어(market share), 시장 점거율이라는 말로도 쓰입니다.
2) 시장 점유율의 중요성
칼튼(Carlton O'Neal)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란 경영전략론과 마케팅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체 시장의 일부, 또는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 세분화의 일부를 가리게 됩니다. 이용할 수 있는 전체 시장 판매 소득 가운데 한 기업의 시장 판매 소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소득뿐 아니라 판매 물건의 양도 살피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시장 크기와 회사의 시장 점유율을 측정하기 위하여 시장 조사를 의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기업마다 시장점유율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시장점유율이 올라갈수록 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를 견고하게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중요하게 여기게 됩니다.
업체마다 치열한 점유율 경쟁을 치르고 있는 기업들이 매우 많이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경쟁은 오히려 기업에 손실을 초래합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마케팅에 막대한 비용을 쏟아붓게 되면, 매출이 상승해도 이익이 줄 수밖에 없습니다. 시장점유율 상승이 곧바로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지표입니다.
3) 시장 점유율과 독과점에 대한 관계
시장점유율은 독과점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장점유율을 독과점을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심사에서 공정거래위원회서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주의 깊게 보는 것은 두 회사의 인수합병으로 인한 독점적 지위 여부 문제입니다.
3. 시장 점유율에 대한 생각
기업 입장에서는 시장점유율이 경영에서나 상품을 팔아서 이윤을 남기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소비자입장에서 보면 같은 질의 상품이라고 해도 양질의 제품을 얻은 것이 좋고 저렴하고 질 좋은 제품이 소비자의 니즈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새 상품이 나오는 경우 언론에서 시장점유율을 따지는 것이 중요한 척도입니다.
기업이든 소비자이든 시장점유율을 통해서 기업 입장에서 타사와 경쟁을 자극하게 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 좋은 상품을 선택을 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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