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글로벌 기업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과 철수
1. 월마트의 대한민국 시장에서 진출
1) 월마트가 어떤 회사
미국의 최대의 할인점으로 전설적인 경영가인 샘 웰튼이 창립한 회사로 미국의 유통업계의 큰 부분을 장악하고 있고 현재 전 세계 모든 기업을 통틀어서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최대의 규모의 대기업입니다. 종업원 수만 230만 명이 넘는 초유의 대기업입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유통업계의 대명사로 여겨지며 미국 내 물가 경제 지표로 활용되는 유통 기업입니다.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인 월마트는 한번쯤은 들어는 보셨을 것입니다. 월마트는 시가총액이 400조가 넘는 대기업이지만 한국 시장에서 쾌거를 이루지 못하고 해산하고 말았습니다. 국내에는 현지화를 간과하여 실패한 대중적인 사례 중 하나로 회자되곤 하는데 도대체 어떤 이유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월마트가 대한민국 시장에서 실패
월마트는 앞에서 언급한것처럼 미국에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미국에서 가장 먼저 마트 하면 생각나는 곳이 월마트입니다. 그렇지만 한국시장에서 많이 힘들어 했던 월마트가 한국 진출이 실패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당시 한국 실정과 맞지 않는 형태
월마트가 지은 한국 점포는 대규모 주차장이 있고 창고 형식으로 물건을 진열한 형태였습니다. 당시 한국에서는 1990년대 장을 본다라는 개념으로 주부영역이었고 짧은 시간 내에 소비할 제품을 사서 소비하는 형태였는데 이것은 월마트랑 맞지 않은 실정입니다. 그래서 그런 점에서 한국인에게 이익이 전혀 없었습니다.
2) 탈 것에 대한 서비스 부재
당시 한국에서는 자동차를 소유한 가정이 보편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국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들도 셔틀버스로 운영을 하는 경우가 많았았습니다. 셔틀버스로 고객층의 범위를 확대하고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데 매우 유용한 서비스중 하나였습니다. 그렇지만 월마트에서는 탈 것에 대한 서비스가 전혀 없었고 , 그러면서 고객층들이 줄어들게 되고 대형마트의 이점을 활용 못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3) 상품 전략의 실패
월마트의 시작은 도매업이기 때문에 채소나 식자재보단 공산품위주로 판매를 하는 전략이지만 이것도 당시 한국과 맞지 않았습니다. 재고 옮길 때도 당시 한국인의 평균 신장이 아닌 미국인들을 기준으로 설정을 해서 한국인들에게 이런 형태가 많이 불편했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결국 월마트는 한국시장에서 사랑받지 못하고 철수를 하게 됩니다.
3. 마무리
월마트가 한국 진출을 했을 때 당시 한국의 모습을 분석을 잘하고 현지화를 잘했다면 지금의 코스트코랑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비교를 해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마트는 철수한 나라가 한국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독일이나 일본에서도 철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월마트가 외국 시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 나라에 대해서 정확하게 분석을 하고 들어가게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실제로 월마트가 한국시장에서만 실패한 것은 아닙니다. 일본하고 독일 시장에서도 진출을 했지만 한국과 같이 철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월마트를 아시는 분들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월마트가 무슨 회사인지 왜 한국에서 철수를 하게 되었는지에서 알아보는 시간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