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 쇼핑만 하던 내가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 준비과정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많은 분들이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역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이것저것 많이 구매를 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에 판매를 하면 어떻게 판매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보면 물론 실제로 제품을 올리시는 분도 계시고 제품이 전자책이나 이런 것들도 판매를 하는 것을 검색을 하다가 보게 되어서 많이 궁금해져셔서 한번 직접 해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오픈 마켓으로 실제로 제품을 판매하고 싶다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센터에 들어가서 가입을 하고 사업자 등록증을 만들고 통신판매업을 신고를 하고 사업자 통장을 만들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센터에 가입을 하면 정상적으로 가입이 됩니다. 판매자 센터에 들어가면 우선 제 개인 스토어를 간단하게 꾸미면 됩니다.
판매자 센터에 로그인을 한 후에는 제품을 올릴 수 있는 셀에 본인이 팔고 싶은 제품, 전자책이나 여려가지 제품등을 올리면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를 하면 네이버 측에서 수수료를 받아가고 나머지 수익을 생기게 됩니다.
2. 스마트 스토어 활용
1) 위탁판매
스마트 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사람들이 하는 것이 바로 위탁판매입니다. 위탁판매는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가지고 와서 마진을 남기고 판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다른 판매도 경쟁이 매우 치열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기 쉬운 판매방식이도 하고 해서 위탁 판매는 경쟁이 많이 치열해서 본인이 원하는 만큼 마진을 남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로 경쟁을 하고 만약에 도매사이트에서 믈건 값이 올라가게 된다면 다른 도매사이트에서 물건을 가지고 와야되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배송도 최대한 빠르게 배송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사람들이 많이 방문을 하게 되는 경우 정발로 바쁠 수 있습니다.
2) 해외대행구매
많은 유튜버들이 스마트 스토어는 해외 대행구매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많이 광고를 합니다. 왜냐하면 해외 대행구매는 국내에 없는 물건이거나 한국보다 가격이 저렴한 물건을 외국 사이트에서 가져와서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고 물건을 올리는 방법을 진행을 합니다. 해외 대행구매의 장점은 나만의 상품을 소싱을 해서 판매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경쟁 상품이 없는 경우 혼자서 마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잘만 터지게 되면 충분히 효자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다양한 나라들에서 상품을 소싱을 해서 원하는 카테고리에 물건을 올려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배송대행지라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배달에 지연이 생기고 , 또한 고객님이 단순 변심으로 주문 취소하는 경우도 많고 그럴 경우에 물건이 와있다면 cs처리를 하는 것이 매우 난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금 회전율이 느린 편입니다.
3) 그 외의 다른 판매방법
해외 대행구매나 위탁판매를 대신에 스마트 스토어로 전자책을 판매도 할 수 있고 당근 마켓이나 중고나라에서 중고로 구매한 물품을 스마트 스토어에 올려서 판매도 할 수 있으며 또한 재능도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스토어의 어려움
초반에 준비과정이 좀 복잡하기도 하고 소액의 자본으로 시작을 할 수 있어서 누구나 쉽게 도전을 할 수 있는 사업이라서 사실 포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만약에 스마트 스토어를 도전을 하고 싶으시다면 유튜브나 이런 것들을 자주 보시고 처음에는 매출이 나오지 않아도 꾸준히 도전을 하게 된다면 점점 매출이 오르게 되고 내 스마트 스토어 등급도 올라서 네이버 쇼핑 상위 탭에 위치를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만약에 해외 대행구매나 위탁판매를 하시는 경우라면 스마트 스토어나 다른 오픈마켓 플랫폼을 같이 이용을 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자신의 재능을 파는 경우라면 크몽이나 탈잉과 같은 프리랜서 사이트에서 업로드를 하셔서 병행으로 이용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