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경제

카카오 사태 이후로 새로운 블로그 오픈

로미쓰 2022. 10. 25.

1. 카카오 사태

  지난 10월 15일에 SK C&C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해서 카카오톡 및 모든 서비스가 마비가 되는 충격적인 장애 사건이 벌어지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서비스 장애로 카카오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진짜로 우리나라 깊은 곳까지 자리를 잡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을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카카오톡이 안돼서 사람들은 카카오톡 대신에 문자메시지로 보내기 시작했고 그리고 카카오페이나 카카오뱅크도 안돼서 은행 서비스나 간편 결제도 잘 되지 않고 또한 주식도 되지가 않았습니다. 그리고 또한 카카오 T도 안돼서 택시도 타는데 큰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카카오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마비가 되었습니다. 물론 그것도 문제였지만 저도 한명의 티스토리 블로거이기 때문에 카카오 서비스중 티스토리에 초점을 맞춰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구글에서 카카오 검색

 

2. 티스토리 블로그 

1) 문제

 티스토리는 지금은 카카오라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로 다음과 통합을 했습니다. 티스토리의 최대의 장점 중 하나가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을 받아서 수익형 블로그가 가능한 점이 큰 메리트이지만 이번 사태로 기존에 티스토리를 오래 운영하신 분들은 티스토리가 서버가 터져서 복구가 되어도 네이버나 구글에 기존에 상위 노출이 돼서 유입자 트래픽이 많이 떨어지고 광고도 개시가 잘 안 되는 문제점이  매우 큽니다. 또한 구글은 서버가 잘터지는 사이트을 매우 싫어하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대기업인 카카오의 모든 서버가 마비가 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도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든 워드프레스든지 아니면 구글 블로그이든지 티스토리에만 올인을 안 하신 경우에는 다른 부분으로 충분히 메울 수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로만 올인하신 분들이 많은 타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해결책

 물론 서버가 터진 것은 국가적 재난이니까 어쩔 수 없지만 기존에 티스토리를 오래 하신 분들이  광고 송출 문제 트래픽 문제를 아직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를 접을까 이런 분들도 아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번 사태는 티스토리만 운영하신 분들에게는 다른 플랫폼으로 파이프라인을 넓힐 수 있다는  생각이 들고 또한 저처럼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들은 이번 기회에 트래픽과 유입자와 상위 노출을 위해서 충분히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도 역시 티스토리에만 올인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강해서 구글 블로그 블로그스폿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파이프라인은 늘리면 늘릴수록 좋은것이고 온라인 건물주라고 해도 온라인 서버가 언제 터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어떤일이 발생할지 모르니까 미리 대비를 하는것이 매우 좋다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는 제 블로그 스팟 링크입니다.  나중에 구블에 대한 포스팅은 추가적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orld Economy

 

3. 마무리

  카카오 사태를 통해서 저 역시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고 처음에는 티스토리에만 올인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이번 계기로 더욱 한 단계 성숙해진 것 같습니다. 물론 카카오 사태로 생활에 큰 어려움도 있었고 불편한 점도 있었지만 파이프라인을 하나씩 늘리다 보면 충분히 좋다고 확신을 합니다. 오늘은 카카오 사태 중 티스토리의 문제점에 대한 생각을 한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또한 저도 이번사태로 통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만 하는것이 아니라 다른 파이프라인도 구축을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구글 블로그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운영하는 것에 대해서 한번 공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