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히라가나 빠르게 암기하는 방법

로미쓰 2023. 3. 26.

히라가나는 일본어에서 사용하는 문자 중 하나입니다. 히라가나는 동글동글하고 부드러운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일본 고유어, 동사의 활용어미, 조사, 조동사 등을 표기하는 데 쓰입니다. 히라가나는 한자의 초서체를 변형한 것으로, 46개의 기본 문자와 25개의 요 음, 20개의 탁음, 5개의 반탁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히라가나는 일본어의 기본적인 문자로서, 일본어를 배우는 사람들은 먼저 히라가나를 익혀야 합니다. 우선 히라가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히라가나
히라가나

 

1. 히라가나란?

히라가나는 일본어에서 사용하는 두 가지 가나 문자 중 하나입니다. 가나는 한자의 흘림체를 간소화한 문자로, 일본어의 음절을 표현합니다. 히라가나는 동글동글하고 부드러운 모양을 하고 있으며, 주로 일본 고유어와 문법적인 요소를 쓰는 데 사용됩니다. 히라가나의 명칭은 한자를 마나(真名), 즉 '진짜 글'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하여 가나(仮名) 즉 '임시로 사용하는 글', '가짜 글'이라는 뜻으로 부르는 것이며, 평범한 보통의 글이라는 뜻의 平자를 더한 것입니다. 히라가나는 헤이안 시대부터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요가 나라고 부르는 여러 가지 형태의 가나 문자에서 발전했습니다. 메이지 시대에 학제가 시행되면서 현재의 히라가나 50음도가 표준화되었습니다. 히라가나는 여성이 많이 쓰기 때문에 온나데(女手)라고도 불리었으며, 제2차 세계 대전 이전까지는 공문서에 쓰이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어린이와 외국인을 위해 한자 위에 히라가나를 후리가나로 쓰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히라가나를 빠르게 외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히라가나 빠르게 외우는 방법

히라가나는 일본어의 기본 문자로, 총 46개의 음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히라가나를 쉽고 빠르게 외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연상법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연상법이란, 히라가나의 모양과 발음을 어떤 이미지나 단어와 연결시켜서 기억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あ는 '아기'와 비슷한 모양이므로 '아기'라고 연상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히라가나의 모양과 발음을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연상법을 사용하려면, 각 히라가나에 대한 연상 이미지나 단어를 정해야 합니다. 이때,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것이나 재미있는 것을 선택하면 더 기억하기 쉽습니다. 인터넷에서는 다양한 연상법 예시를 찾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연상법으로 히라가나를 외운 후에는, 실제로 쓰거나 읽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히라가나를 쓰는 법은 인터넷에서 동영상이나 그림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히라가나를 읽는 법은 노래나 만화 등을 활용하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히라가나를 쉽고 빠르게 외우는 방법은 연상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연상법으로 히라가나의 모양과 발음을 기억하고, 쓰고 읽는 연습을 하면 히라가나를 잘할 수 있습니다. 히라가나를 잘하면 일본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히라가나 글자의 모양 익히기: 히라가나 글자는 총 46개이며, 이를 하나하나 외우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히라가나 글자를 암기하기 쉬운 방법은 글자의 모양을 익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あ (a)는 앞부분이 일본어로 '아'를 뜻하는 'あ' 모양을 닮았습니다. 이와 같이 다른 글자들도 특징이 있는 모양으로 외우면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기억하고 싶은 단어나 이미지와 연결하기: 히라가나 글자를 암기할 때 두 번째 방법은 각 글자에 대응되는 기억하고 싶은 단어나 이미지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あ (a)에 대응되는 단어로 '아이 (child)'라고 생각하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か (ka)에 대응되는 단어로 '카메라 (camera)'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단어나 이미지를 연결하면 글자를 더욱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히라가나 글자의 모양과 기억하고 싶은 단어나 이미지를 연결하여 히라가나를 암기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지만, 반복적인 학습과 연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