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현대 제철 2023년도 상반기 주식 전망

로미쓰 2023. 5. 4.

현대제철은 대한민국 철강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회사입니다. 현재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며 세계 최고의 전기로 철강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철강산업의 근간이 되는 재료로서 최고의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삼미특수강과 한보철강을 인수하여 그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현대제철은 전기로 제강 공정을 거쳐 빌릿, 블룸, 빔블랭크 등의 반제품을 생산합니다.

현대 제철
현대 제철

 

1. 코로나 19 펜데믹 영향과 회복세

현대제철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심각한 영업이익 감소와 수요 위축에 직면했다. 2020년 연간 영업이익은 0.4%로 최악의 수준이었고,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글로벌 경기와 국내 수요산업이 모두 악화되었다. 현대제철은 이러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구조와 조직구조를 개편하고, 수익성 중심의 철강사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단조, 열연, 컬러강판, 스테인리스 등 비핵심 사업을 축소하거나 매각하고, 고로, 전기로, 모빌리티 등 핵심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현장 중심의 혁신활동을 통해 제조 품질과 효율성을 높였다.

 

이런 선제적 대응은 코로나 19 팬데믹의 회복국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게 했다. 2021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252.7% 늘어났다. 영업이익률은 사상 최고 수준인 10.7%에 달했다. 올해 1분기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1.7%, 129.5%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10%를 유지했다. 현대제철은 이번 팬데믹에서 체력을 키웠다고 자평할 수 있다.

 

현대제철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과 ESG 경영을 중요한 화두로 삼고 있으며, 빠르게 적용 가능한 기술과 장기적으로 개발해야 할 기술, 기존 설비들의 한계시점 진단, 고객의 저탄소 강재 요구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대응 루트를 구축하려고 한다. 또한 모빌리티 변화에도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성능 친환경 강재 개발과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코로나 19 팬데믹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 국내외 철강 수요와 가격 동향

현대제철은 국내외 철강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기업이다. 현대제철의 주요 제품은 판재류, 봉형강류, 강관류, 모빌리티 소재류, 특수강류 등이다. 현대제철의 국내외 철강 수요와 가격 동향은 다음과 같다.

 

판재류는 자동차, 조선, 건설 등의 산업에 널리 사용되는 제품이다. 현재 판재류의 수요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는 전기차와 연료전지차의 생산 확대로 경량화 소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판재류의 가격은 원료 가격과 수요-공급 균형에 따라 변동한다. 최근에는 중국의 감산 정책과 호주와의 무역 마찰로 인해 원료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이에 따라 판재류의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판재류의 가격을 시장 상황에 맞게 조율하고, 고품질 제품을 공급하여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봉형강류는 철근, 형강 등으로 구성되며, 주로 건설 분야에서 사용된다. 봉형강류의 수요는 주택 공급 확대와 인프라 건설 증가로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 봉형강류의 가격은 철스크랩 (고철) 가격과 관련이 깊다. 최근에는 탄소저감 이슈로 인해 철스크랩 가격이 급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봉형강류의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봉형강류의 가격을 원가 상승분을 반영하여 인상하고,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강관류는 유정관, 구조관 등으로 구성되며, 에너지 및 산업용 파이프로 사용된다. 강관류의 수요는 석유 및 천연가스 시장의 회복과 산업용 파이프의 수요 증가로 인해 증가하고 있다. 강관류의 가격은 원료 가격과 수요-공급 균형에 따라 변동한다. 최근에는 원료 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강관류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3. 현대 제철의 경영 전략과 실적 개선

현대 제철은 새로운 철강시대의 리더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제철은 '자원순환 경제', '지속가능한 사회', '책임있는 비즈니스'의 3대 지향점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경영 중장기 전략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현대 제철은 지속가능경영 중장기 전략 체계를 기반으로 ESG경영 내재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대 제철은 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이 꿈꾸는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최적의 소재를 공급하는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 고객들은 보다 자유롭게 소재를 활용하고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현대 제철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을 기반으로 협력사, 공급사, 지역사회 등과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현대 제철은 철, 그 이상의 가치를 창조하고, 상생 속에 발전하는 새로운 산업 생태계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 입니다.

 

4. 주주 가치 창출과 배당정책

현대 제철은 비전2025를 통해 철, 그 이상의 가치 창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 제철은 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이 꿈꾸는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최적의 소재를 공급하는 파트너가 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보다 자유롭게 소재를 활용하고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 제철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을 기반으로 협력사, 공급사, 지역사회 등과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 제철의 주주 가치 창출과 배당정책은 이러한 비전과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현대 제철은 주주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배당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주당 1,00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하였으며, 이는 배당수익률 3.10%와 배당성향 12.9%에 해당합니다. 현대 제철은 앞으로도 사업 확장과 효율성 개선을 통해 영업이익을 증대시키고, 주주들에게 보다 많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