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현대 약품 2023년도 상반기 주식 전망

로미쓰 2023. 5. 4.

현대 약품은 한국의 대표적인 제약 회사로,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유전자 치료제 연구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 약품의 2023년도 상반기 주식 전망에 대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소제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약품 로고
현대 약품 로고

 

1. 코로나 19 백신 시장에서의 경쟁력

현대약품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대약품은 mRNA 백신과 유전자재조합 백신을 각각 개발하고 있으며,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는 개량백신도 연구 중입니다. 현재 mRNA 백신은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유전자재조합 백신은 임상 1상을 완료했습니다. 현대약품의 코로나19 백신은 다른 백신들과 비교하여 안정성과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기대됩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의 효과 기준을 50% 이상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현대약품의 코로나19 백신은 이 기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현대약품의 코로나19 백신은 다양한 연령대와 고위험군에게 접종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습니다. 현대약품은 코로나19 백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유전자 치료제 분야에서 혁신과 성장 가능성

현대약품은 유전자 치료제 분야에서 혁신과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유전자 치료제란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정상적인 유전자로 바꾸거나 새로운 유전자를 추가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현대약품은 특히 암발생 유전자를 표적하는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약품은 국내 바이오 벤처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와 전략적 투자 및 신약 공동 연구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 협약에 따라 티씨노바이오와의 신약 공동 연구 개발을 진행해 KRAS 변이 암 치료 후보물질을 도출할 예정이다. KRAS는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유발하는 종양 유전자로, 전 세계 암 환자의 25%에서 발견된다. KRAS 변이 암 치료제는 40여 년간 개발에 도전해 왔으나, 최근에야 몇몇 제품들이 승인을 받았다. 현대약품은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티씨노바이오의 효능 평가 플랫폼과 RAS 경로에 관여하는 다양한 기전의 파이프라인을 활용할 계획이다.

현대약품은 또한 다른 유전자 치료제 후보물질들도 개발 중이다. 미국 제약회사 아브로바이오(Avrobio)의 파브리병 유전자치료제 후보물질 ‘AVR-RD-01’은 현재 임상 시험 단계에 있다. 파브리병은 지방산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하거나 없어 몸에 지방산이 축적되는 희귀질환으로, 심장, 콩팥, 뇌 등 신체 기관 기능이 저해된다. AVR-RD-01은 비정상 유전자를 정상 유전자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파브리병을 치료하려고 한다. 2021년엔 AVR-RD-01를 투여받은 환자 중, 파브리병 유발 지방산이 100% 제거된 사례가 보고되었다.

현대약품은 이처럼 유전자 치료제 분야에서 다양한 질환에 대응하는 신약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유전자 치료제는 기존의 약물 치료와 달리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글로벌 시장 진출과 파트너쉽 전략

현대약품은 국내외 당뇨병 치료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현대약품은 자체 개발한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 신약후보물질 'HDNO-1605'의 미국 FDA 2상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으며, 글로벌 바이오업체 '사이러스 테라퓨틱스'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 HDNO-1605의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HDNO-1605는 GPR40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다. 이는 기존의 당뇨병 치료제들과는 다른 새로운 모드 오브 액션 (MOA)으로, 저혈당과 같은 부작용이 적으면서도 1일 1회 복용으로 뛰어난 혈당 조절 효과를 보여준다. 또한, 주사제나 펩타이드 성분을 대체할 수 있는 경구용 저분자 물질로, 환자의 복약 편의성과 치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현대약품은 HDNO-1605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파트너쉽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이러스 테라퓨틱스와의 라이선스 계약은 그 첫 번째 사례로, 사이러스 테라퓨틱스는 현대약품에게 개발 및 상용화에 따른 마일스톤과 로열티를 지급하고, 현대약품은 사이러스 테라퓨틱스에게 HDNO-1605의 전용 실시권을 부여한다. 이외에도 현대약품은 다른 해외 업체들과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거나 협상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HDNO-1605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글로벌 당뇨병 치료제 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에는 약 65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약품은 HDNO-1605의 차별화된 MOA와 파트너쉽 전략을 바탕으로 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주가 변동 요인과 투자 전망

현대약품은 국내에서 다양한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종합 제약회사이다. 현대약품의 주가변동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실적: 현대약품은 2023년 1분기에 매출액 1,000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 20% 증가했다. 이는 신제품 출시와 수출 확대, 비용 절감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현대약품은 2023년 전체 매출액 목표를 4,500억원으로 설정하고 있다.
- 호재: 현대약품은 한국얀센과 항전간제 토파맥스의 국내 독점 판매 및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토파맥스는 뇌전증과 편두통 예방에 효과적인 약물로, 국내 시장규모가 약 200억원으로 추정된다. 현대약품은 토파맥스를 통해 CNS 영역을 강화할 계획이다.
- 시장환경: 현대약품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의료수요가 증가하고,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약품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등의 다각화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투자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현대약품은 신제품 출시와 수출 확대, 비용 절감 등으로 실적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항전간제 토파맥스의 독점 계약과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등으로 호재가 연속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등의 제품군도 다양하고 경쟁력이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의료수요와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에 부응할 수 있다.
- 단점: 현대약품은 국내 제약업계에서 중견 기업으로 분류되며, 시장점유율이 낮은 편이다. 또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참여하는 다른 제약회사들과의 경쟁이激화될 가능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