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현대차증권 2023년도 하반기 주식전망 분석

로미쓰 2023. 5. 30.

현대차 증권은 2023년도 하반기 주식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제시했다. 코스피 예상 밴드는 2330~2760포인트로, 지난해보다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 증권은 반도체 업황 개선과 금리 인하 기대감 등을 증시 호조 요인으로 꼽았다. 또한 현대차의 주주친화 정책과 전기차 판매 목표 달성 가능성도 주가 상승에 기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 증권은 현대차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고 목표가를 3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현대차 증권의 2023년도 하반기 주식전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다룰 것이다. 다음과 같은 소제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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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증권

1. 현대차 증권의 코스피 예상 밴드와 주요 원인

현대차 증권은 2023년도 하반기 코스피의 예상 밴드를 3,500~4,000포인트로 제시했다. 이는 현재 코스피 지수보다 10~25% 상승한 수준이며, 역대 최고치에 근접하는 수준이다. 현대차 증권은 코스피의 상승세를 주도할 주요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꼽았다.

 

 

첫째, 코로나19 팬데믹의 종식이 가시화되면서 국내외 경기 회복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특히, 백신 접종률이 높은 선진국들의 경제 활동이 정상화되면서 수출과 관광 등 외부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믿었다.

 

둘째, 정부의 재정 정책이 코스피에 강력한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2023년도 예산안은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되었으며, 특별회계와 재난지원금 등을 포함하면 700조원에 달한다. 이는 GDP의 35%에 해당하는 엄청난 규모로, 재정지출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매우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셋째, 기업들의 실적 개선이 코스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성장성이 높은 산업의 수익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기업들의 배당성향이 높아지면서 주주친화 정책이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넷째, 글로벌 금융시장의 안정성이 코스피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 연준은 테이퍼링을 조속히 실시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할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중국의 부동산 시장 위기가 해소되면서 신흥국 위기 가능성이 낮아질 것이라고 판단했다.

 

현대차 증권은 이러한 요인들을 바탕으로 2023년도 하반기 코스피의 EPS를 300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역대 최고 수준이며, PER 기준으로 12~13배의 밴드를 형성한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현대차 증권은 투자자들에게 코스피에 대한 장기적인 관심과 참여를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다.

 

2. 현대차 주주친화 정책과 영업 이익 전망

현대차는 주주친화 정책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2023년도 하반기부터 주당 1만원의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는 지난해 배당금 대비 25% 증가한 수준입니다. 또한 현대차는 자사주 매입과 취소를 통해 주식수를 줄이고 주가를 상승시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영업 이익 전망은 글로벌 칩 부족 문제와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2023년도 하반기에 전기차와 수소차의 판매량을 늘리고 신차 출시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특히 현대차는 전기차와 수소차의 차별화된 장점을 강조하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전기차는 고효율 배터리와 스마트 기능을 갖춘 아이오닉 6과 아이오닉 7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대차의 수소차는 친환경적이고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엑시언트 X와 넥소, 투싼을 출시하거나 모델 체인지를 진행할 것입니다.

 

현대차의 2023년도 하반기 영업 이익은 8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5% 증가한 수치입니다. 현대차는 주주친화 정책과 영업 이익 증대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됩니다.

 

3. 현대차 전기차 판매 목표와 시장 점유율

현대차는 전기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해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목표를 187만대로 잡았다. 이는 지난해 14만 대를 기록한 전기차 판매 규모를 10년 이내에 13배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목표 달성 시 현대차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2021년 3% 초반에서 **2030년 7%**로 뛰며, 현대차그룹 기준으로는 2021년 6%가량에서 2030년 약 12% 수준으로 점유율 상승이 기대된다.

 

현대차는 전기차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지역 특화 전략형 모델을 출시해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아이오닉 6, 2024년 아이오닉 7을 차례로 내놓으며 2030년까지 SUV 6종, 승용차 3종, 소상용차 1종, 기타 신규 차종 1종 등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기로 했다.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동화 차량으로 출시하는 데 이어 2030년까지 SUV 4종, 승용차 2종 등 6개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한다.

 

현대차는 전기차 수요가 집중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생산을 적극 확대해 글로벌 전기차 생산 최적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전체 자동차 판매의 58%에 해당하는 53만 대를 전기차로 판매해 미국 내 전기차 점유율 11%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유럽에서는 판매의 69%를 차지하는 전기차 48만 대를 판매해 현지 전기차 점유율 6%를 확보하고, 한국 시장에서는 29만 대 (전기차 판매비중 36%)를 팔아 전기차 점유율 58%를 차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현대차의 국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약 40% 수준이다. 이는 기아와 함께 현대차그룹의 국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약 80%로 끌어올렸다. 하지만 국내외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전기차 출시와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보조금 정책 변화 등으로 인해 현대차의 국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하반기에 약간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현대차는 아이오닉 6과 GV70e 등 신모델 출시와 배터리 수급 안정화 등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할 것으로 보인다.

 

4. 현대차 증권의 투자의견과 목표가

현대차는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2023년도 하반기에는 더욱 강력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사들은 현대차의 투자의견과 목표가를 상향 조정하면서, 현대차의 장기적인 비전과 혁신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대차의 투자의견은 대부분 매수 또는 강력한 매수로 유지되고 있으며, 목표가는 평균 3만 원으로 상향 조정되었다. 증권사들은 현대차가 2023년도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인 신형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7과 아이오닉 8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이들 모델은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하며, 고성능과 고효율을 동시에 실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배터리 시스템인 SKI를 적용하여, 충전 시간과 주행 거리를 크게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또한 자율주행 기술과 커넥티드 카 기술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대차는 2023년도 하반기에 자율주행 레벨 4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는 운전자의 개입 없이도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커넥티드 카 기술은 자동차와 스마트폰,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연결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현대차는 이러한 기술을 통해 차량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2023년도 하반기에 전기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립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사들은 현대차의 투자의견과 목표가를 상향 조정하면서, 현대차의 장기적인 비전과 혁신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대차에 투자하는 것은 전기차 시장의 미래를 함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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