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저축하는것이 현명할까? 투자를 하는 것이 현명할까?

로미쓰 2023. 3. 30.

저축과 투자는 금융상품을 운용하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저축은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한 상품으로, 은행예금이나 적금, 보험, 연금 등이 있습니다. 저축은 수익률이 낮지만 위험이 적고, 금융기관이 운용의 결과를 책임집니다. 투자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위험한 상품으로, 주식이나 채권, 펀드, 변액보험, 변액연금 등이 있습니다. 투자는 수익률이 높을 수 있지만 위험이 크고, 운용의 결과는 투자자의 책임입니다. 저축과 투자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의 목표와 기간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00-나이 원칙은 나이만큼 저축을 하고 100-나이 만큼 투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나이가 들수록 저축 비중을 늘리고 투자 비중을 줄여서 위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축과 투자를 적절하게 조합하면 장기적으로 자산을 늘리고 경제적 안정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투자와 저축
투자와 저축에 관련된 이미지

 

1.  저축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월급의 일부를 꼬박꼬박 저축하라고 하는 말을 어른들에게 들은 적이 매우 많을 것입니다. 물론 돈을 아끼고 저축을 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갑자기 큰돈이 필요할 순간은 항상 누구나 찾아오게 됩니다. 그런 점들을 대비해서라도 저축이라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아끼면서 저축을 하고 나중에 적금이 만기가 되면 돈이 다시 들어오면 엄청난 뿌듯함이 느껴집니다. 물론 매달 순간순간 내가 번 돈이 나간다는 생각에 만기전까지 짜증도 나고 스트레스도 받고 해약할까? 이런 생각도 많이 듭니다. 그렇지만 저축이라면 리스크가 없고 꾸준히 돈을 꼬박꼬박 낸다면 만기 시 은행에서 계약했던 이자를 챙겨 받게 되는 점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재테크를 하고 싶다면 우선 저축을 해서 시드머니를 만들면서 투자나 주식 이런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축하는 길도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안정적으로 돈을 보관할 수 있고 목돈이 생기면 그때 투자를 시작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점이 저축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장 큰 단점이라면 돈을 쓰고 싶은데 못쓰고 참고 매달 계속 기다리는 점 자산을 늘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CMA통장을 만들어서 꾸준히 저축을 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저축에 관한 이미지
저축에 관한 이미지

 

2. 투자의 좋은 점과 나쁜 점

투자는 저축과 다르게 잘만 알고 잘만 분산 투자를 하게 된다면 저축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자산을 만들 수 있는 메리트가 가장 큽니다. 그렇지만 그에 해당하는 리스크도 뒷따르는 점이 높습니다. 투자의 리스크라고 한다면 잘 모르고 투자를 한다면 큰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손실이 적은 투자는 해외 달러로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TF 투자를 하는 것이 그나마 리스크가 적게 나는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나스닥이나 , DIA 투자를 해서 달러 가격이 낮을 때마다 조금씩 매매를 하게 된다면 나중에 어마어마한 배당금이 꼬박꼬박 들어오는 나의 새로운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는 연금 같은 돈이 들어오게 됩니다. 공부를 안 하고 바로 투자를 하신다면 그 방법을 추천하고 꾸준히 세계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공부를 많이 하신다면 주식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나 코인 투자도 공부만 많이 하게 된다면 충분히 도전을 할 수 있는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소액으로 투자를 해서 차근차근 돈을 늘려가는 것이 가장 올바른 투자의 현명한 습관입니다. 그리고 주식도 편하게 하고 싶다면 공모주를 매매를 해서 상장 당일에 10시 조금 넘어서 팔면 충분히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입니다.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점이 투자의 단점이고 모든 사람이 알고 있지만 가장 큰 나쁜 점은 투자에는 위험 리스크가 항상 따라오게 된다는 점입니다. 

 

3. 투자가 좋을까? 저축이 좋을까?

이것은 개인 편차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내가 투자에 대해서 준비가 되었다면 투자를 공부를 하면서 공모주로 조금씩 자본을 늘리거나 해외 달러로 ETF 투자를 하는 것도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서 만약에 내가 전혀 준비가 안되었다면 투자를 바로 하는 것보단 CMA통장을 만들어서 우선 저축을 하면서 투자에 대해서 공부를 천천히 하시고 어느 정도 돈이 모이면 그때 투자를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괜히 남의 말을 듣고 투자를 했다가 손해를 안 봤으면 좋겠습니다. 저축도 저는 재테크가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투자는 언제나 준비가 되어있다면 길이 열려있습니다.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하시는 게 가장 좋은 재테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