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에스프레소 만드는 방법

로미쓰 2022. 11. 21.

 대한민국이 커피 공화국입니다. 직장인들이 식사 후에 커피를 들고 사무실로 가는 경우를 종종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커피는 직장인들에게 필수라고 불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가 많이 되어있어서 각성하는 효과를 주기도 하고 또한 직장인들은 대부분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가 많아서 식사를 하고 의자에 앉아 있으면 졸음이 쏟아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건지 커피를 자주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렴한 아메리카노나 아이스 아메리카노 이런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에스프레소를 이용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에스프레소를 만드는 방법과 원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커피의 제작의 시작은 원두로 시작합니다. 

커피콩
커피의 원료인 원두

 

1. 에스프레소가 무엇일까?

에스프레소는 앞에서 언급한것처럼 모든 커피의 기본적인 베이스가 되는 원액입니다. 우선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 원두를 갈 수 있는 그라인더와 에스프레소 머신이 필요합니다. 에스프레소는 커피머신으로 고온과 고압으로 추출을 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커피머신
에스프레소 머신

 위에 있는 사진은 카페에 가시면 흔하게 많이 봤던 사진일 것입니다. 바로 에스프레소 머신입니다. 우선 글라인더로 간 원두를 탬퍼에 놓고 탬핑을 해서 평평하게 해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커피 글라인더
커피 글라인더

 집에서 위와 같은 머신들을 놓기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커피 머신 가격이 몇백에서 비싼것은 1000만 원이 넘어가는 금액이기 때문에 보통 홈커피를 원한다면 캡슐커피를 많이 이용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홈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2. 가성비 있게 집에서도 에스프레소 즐기기

 우선 가격이 저렴한 글라인더는 핸드밀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핸드밀을 이용해서 손으로 원두를 갈거나 아니면 네이버나 쿠팡에서 가정용 전동 그라인더를 찾아서 구매를 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가정에서는 굳이 비싼 그라인더가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저렴한 것으로도 충분히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라인더나 커피머신에 투자를 하는 것보단 원두를 좋을 것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카포트
모카포트

  또한 모카포트나 저렴한 에스프레소 추출기 이런것들을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이용해서 커피를 추출하시면 좀 더 좋게 홈카페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내리면 캡슐커피는 저리 가라 할 정도로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귀찮은 경우 간 원두를 이용해도 되지만 이왕 더 맛있는 커피는 홀빈 원두를 더 추천합니다. 홀빈 원두는 갈 때마다 같은 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풍성한 커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에스프레소 추출하는 방법 

 에스프레소는 우선 크레마라고 커피 추출액에게 거품이 올라와야 됩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우선 글라인더로 커피를 곱게 갈아야 되고 모카포트나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에 가루를 넣을 때 탬핑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탬핑을 충분히 잘해주면 충분히 에스프레소에서 크레마가 잘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압력을 조절하는 것도 많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조절을 잘해서 50ml 정도 추출하게 되면 질 좋은 커피를 제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에스프레소 원액을 이용해서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넣으면 아프가토가 되고 우유와 에스프레소를 잘 섞게 되면 라떼가 되고, 물하과 적절하게 배합을 잘하면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커피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봐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