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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2023년도 상반기 주가 전망

로미쓰 2023. 4. 8.

삼성물산은 삼성 그룹 계열사 중 하나로 전 세계적인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종합상사입니다. 물산이라고 해서 일반 물류 창고라고 생각을 하시면 안 됩니다. 패션, 생활용품, 건설자재, 화학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삼성그룹 중에서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삼성물산의 재무상태, 시장환경, 성장전략, 주가동향등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재무상태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삼성물산 로고
출처: 나무위키

 

1. 삼성 물산의 재무상태: 양호한 매출과 이익, 낮은 부채 비율

삼성물산은 2022년 기준으로 매출이 40조 원, 영업 이익이 2조가 달성했습니다. 이는 전년도 대비 각각 10%,15% 증가하면서 엄청난 성장을 의미합니다. 이 정도로 삼성물산의 매출액은 어마어마합니다. 이런 매출성장을 하는 이유가 건설사업과 패션사업이 큰 성장을 하는데 이바지를 했습니다. 건설 사업은 해외 주문과 고부가가치 프로젝트의 확대로 수익과 수주액의 확대로 이끈 점이 큰 특징입니다. 또한 패션사업 매출을 늘린 원인으로 온라인 판매와 해외 브랜드 인수로 인해서 전년도 대비 시장 점유율을 올리는데 이바지를 했습니다. 다음으로 삼성물산 재무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성물산의  재무구조 또한 매우 안정적입니다. 2022년도 연결 기준 부채 비용은 50%로 전년 대배 5% 감소한 점이 큰 특징입니다. 이는 삼성물산이 자기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또한 유동성과 유동부채의 비율인 유동비율이 150%로 적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삼성물산이 단기적인 현금흐름에 대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삼성물산의 시장환경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분석하겠습니다.

2. 삼성 물산의 시장환경: 불확실성이 높은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도 안정적이  사업운영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삼성물산은 물산이라고 해서 단순한 물류 회사가 아닙니다. 건설, 패션, 리조트부문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가진 종합 상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 그룹 계열사 중에서 가장 주력 사업입니다. 시장환경은 국내외 경제상황, 산업동향 경쟁사의 전략등 많은 영향을 받는 점이 특징입니다. 2023년도  상반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는 점점 끝나 가지만, 미중 패권 갈등, 러우 전쟁 장기화 여러 투자 은행 파산으로 세계 경제가 불황이 예상이 됩니다. 이에 따라서 삼성 물산에서는 사업별로 적극적인 위기관리와 기회탐색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를 해야지만 매출이 손실을 줄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우선 건설 부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설부문에서는 국내외 주요 프로젝트의 수주와 진행에 주력할 것입니다. 또한 중동지역에서는 석유 가격 상승과 재건축 수요 증가로 인해 건설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아프리카에서는 인프라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서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입니다. 삼성물산에서는 이런 기회를 잘 잡기 위해서 현지 파트너와 협력과 기술력을 강화를 할 전망입니다. 다음으로 패션 분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으로 패션 부분에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패션 부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융합과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맞춘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늘릴 전망입니다. 2023년도 봄여름 시즌에는 쇼리와 같은 여려가지 신규 브랜드가 출시가 될 예정이며 시프트 G와 같은 인기 브랜드 제품군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또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도) 관련 이슈를 대응하기 위해서 친환경 소재와 생산방식을 도입하고 사회공헌을 활동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리조트 분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리조트 부문에서는 애버랜드를 비롯해서 여러 관광지에서 코로나 19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를 하면서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을 할 예정입니다. 특히 에버랜드에서는 튤립, 매화등 봄꽃과 나비체험관 등의 자연 친화적인 프로그램을 강화를 하고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을 적극적으로 해서 다른 테마파크와 차별화된 어트랙션을 선보일 전망입니다. 

 

이런 각 사업부문에서 노력을 활발하게 하게 된다면 2023년도 상반기에는 삼성물산의 주식은 상승할 전망이라고 분석됩니다. 다음으로 삼성물산의 성장전략 측면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삼성 물산의 성장 전략: 신규사업 진출과  해외시장 확대, ESG 경영 강화

삼성물산은 건설업계의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1년도에는 ESG 경영 평가에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모두 A등급이 나왔습니다. 또한 그 코벌  ESG 평가기관인 MSCI 등급도 A등급이 나왔습니다. 삼성물산은 기존에 운영하던 석탄사업을 중단을 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집중을 한 최초의 건설업계 기업입니다. 또한 안전과 상생을 위한 작업 중지권 전면 보장, 상생결제 시스템 운영, 협력회사 지원 등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이사회 의장과 CEO를 분리하고, ESG위원회를 신설하여 ESG모니터링 및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ESG 경영의 성과는 삼성물산 주식 전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2023년도 상반기까지 신재생 에너지 사업의 저변을 확대하며,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는 친환경건축물을 개발하고, 글로벌 프로젝트 수주와 수행능력을 강화할 전망입니다. 이를 통해서 보면 수익성 안정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삼성 그룹 비금융사 계열사 중에서 최초로 ESG채권을 발행한 것은 투자자들에게 신뢰성과 호응을 얻는 장점이 됩니다. 이를 통해서 보면 삼성물산의 주식은 2023년도 상반기에는 충분히 강세를 유지할 전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삼성물산의 주가 동향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4. 삼성 물산의 주가 동향:  장기적인 상승세 유지, 목표주가 20만 원

2023년도 상반기 삼성물산 주가는 다음 요인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을 해보겠습니다. 요인은 크게 3가지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는 코로나 19 팬데믹의 진행상황과 백신 접종률에 따른 경제 회복 속도입니다. 삼성물산은 건설, 패션, 생활건간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수요 변화와 경쟁력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특히 건설사업은 해외사업이 점점 늘어나는 만큼 각 국가별 코로나 19 대응에 대해서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할지가 주목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만약에 잘 해결을 못하게 된다면 주가 상승에 어려움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삼성 그룹 재구성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 번째로 삼성그룹의 재구성 계획과 관련된 이슈입니다. 삼성 물산은 삼성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고 그룹 내부의 지분 재분배나 인수합병등의 가능성에 따라 주가가 변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 전자와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지분 보유 비율이 높은 만큼 이들 회사가 주가 동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삼성 물산의 실적 개선 여부입니다. 삼성물산은 2022년도 코로나 19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백신접종률의 상승으로 2023년도에는 코로나 19가 점점 풀리면서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비용 절감과 효율화로 인해 이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따라서 삼성물산의 실적 발표와 전망에 따라 주가가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요인들이 잘 결정이 된다면 삼성 물산의 주식이 20만 원까지 상승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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