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경제

경제 침체와 물가상승의 공존 가장 무서운 스태그플레이션

로미쓰 2022. 10. 18.

1. 경제 침체와 물가상승이 같이 된다고?

 요즘 경제에서 많이 쓰는 단어는 인플레이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으로부터 시작해서 전 세계의 금리도 따라서 인상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제는 높은 물가에 힘겨워 하고 있고, 경기 침체의 우려까지 있습니다. 

 

 또한 유로존의 8월 소비자물가지수도 9%를 초과하며, 지난 7월의 빅 스텝의 물가를 잡았으나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유로존도 자이언 스텝에 대한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러시아의 가스 공급 문제로 인해 에너지 물가 상승이 유로존 CPI상승에 결정적인 역할은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와 유럽 중앙은행은 금리 인상을 통해 물가를 잡으려고 하지만 인플레이션은 나날이 심화되고 있고, 경기는 침체가 되고 있어서,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전조 증상이 보이지만 제발 안 일어났으면 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을 비유적으로 나타내주는 이미지
스태그플레이션을 비유적으로 나타내주는 이미지

 

2.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의 의미

 스태그 플레이션이란 경기 침체를 나타내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단어경기 불황속에서 물가가 상승이 공존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경제 용어입니다. 생산과 소비 , 투자지표가 모두 감소하여 4개월 만에 다시 트러블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부터 점차 회복하는 소비심리가 고물가로 인해서 다시 위축하는 모습을 스태그 플레이션을 우려하는 중입니다. 또한 물가와 경기침체를 논하기 위해서 필립스 곡선을 알아야 합니다. 필립스 곡선이란 실업률과 명목임금 상승률의 반비례 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로 실업률이 낮아지면 임금 상승률이 높아지고 실업률이 높아지면 임금 상승률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명목 입금 상승률을 물가 상승률로 대처하면 이렇게 바꿀 수 있습니다. 실업률이 낮아지면 물가 상승이 높아지고, 실업률이 높아지면 물가 상승률이 낮아집니다. 즉 실업률이 물가는 역의 관계에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경제 용어의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합성어 로 설명되는 경제 용어는 보통 전통적인 경제현상과 논리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원론을 알고 그 현상을 살펴보면 이해와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이렇게 무서운 스태그플레이션이 전 세계를 강타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만약에 스태그플레이션이 도래하게 되면 전세계적으로 과거의 경제 대공황 같은 상황이 도래할지도 모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