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경제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 한번 알아보자

로미쓰 2022. 11. 5.

1.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이란?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은 2013년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현재는 중국의 일대일로로 지원을 받던 국가들이 하나씩 파산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일대일로라는 것은 대외경제 벨트 정책입니다.  여기서 일대는 육지로 이어지는 하나의 띠를 말하고 일로는 바다로 이어지는 하나의 길을 말합니다.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

이처럼 중국은 일대일로 사업을 통해서 외국에게 철도 도로 같은 사회기반 시설을 건설할 수 있도록 돈을 빌려 주게 되었습니다. 주로 서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개발도상국입니다.

 

2. 중국이 일대일로 사업을 추진한이유

 일대일로 사업을 추진한 이유는 우선 돈을 벌기 위해서 일대일로 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해외에다가 대규모 프로젝트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국은 일대일로 사업으로 돈을 빌려주는 곳이 대부분 개발도상국가였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은 돈을 빌려주면서 중국의 영향력도 키울수 있었습니다.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은 점점 규모가 커져서 2022년 기준으로 전세계 149개의 나라에 약 1조 달러라는 돈을 뿌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의 차관은 세계 1위가 되었습니다. 미국은 대부분이 차관이 아니라 지원금 형태로 지원을 해줍니다. 중국이 일대일로 사업으로 개발 도상국에 빌려준 금액은 imf가 개발 도상국에 빌려준 금액보다 훨씬 많습니다. 

 

3. 일대일로 사업의 한계

 꼼꼼하지 못하고 손해인 프로젝트를 지원했고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로 무너진 나라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또한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으로 개발도상국들이 무너진 이유는 제대로 된 산업구조가 없는데  중국이 돈을 차관을 해준다고 해서 그냥 돈을 빌린 느낌이 강합니다. 세계은행에서는 중국을  이렇게 비판하게 됩니다. 중국은 무질서적으로 돈만 빌려줘서 제대로 된 투자를 하긴 어렵게 생각하며 중국의 대외 투자 열풍은 끝이라고 비판을 하게 됩니다.  최근에 환율이 비싸서 개발도상국이 채무를 하기 부담감이 커집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대일로 사업을 엄청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일대일로 사업은 대부분 중국의 국유화된 기업이 돈을 빌려주면서 사업을 맡고 중국 자제와 핵심 노동력에는 중국인을 고용하게 되면서 개발도상국 입장에서 손해인 사업입니다. 

 

4. 마무리

 오늘은 일대일로 사업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일대일로는 말 그대로 보면 좋아 보이지만 실제로 개발 도상국이 일대일로 사업으로 막대한 부채를 안고 나라가 파산까지 하게 되는 위기를 겪게 되고 또한 핵심인력에는 중국인들을 채용을 해서 문제점이 많은 사업입니다. 또한 금리가 계속 인상이 되고 있어서 채무국이 빚을 갚기에는 매우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2013년부터 시작된 사업이지만 사실 운영만 잘했다면 충분히 성공을 시킬 수도 있고 중국이 영향력을 올릴 수 있을 법한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사실 지금은 실패했다라고도 말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댓글